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행복학교

운영계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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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. 운영개요

1. 필요성

  • 가. 창의성, 존중과 배려, 민주시민으로 살아가는 능력 등 미래 핵심역량 중심의 진정한 배움이일어나는 학교 육성을 위한 시대적ㆍ사회적 요구 확산
  • 나. 가르침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배움 중심의 새로운 교육 및 학교 혁신에대한 필요성 증대
  • 다. 공교육 정상화 모델 창출과 확산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 회복을 요구하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
  • 라. 교육과정중심 특히 수업중심의 교무 업무 조직 체제 구축을 통한 교원 업무 획기적 경감 및수업과 학생생활교육에 전념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요구 확산
  • 마. 수업 개선을 통한 학생들의 학업역량 향상 및 학교 변화에 대한 학부모의 요구 증대
  • 바. 학생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생활규범 제ㆍ개정, 학생 자율 동아리 활동 지원, 민주 시민교육의일환으로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필요
  • 사.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학생-학생, 교사-학생 상호 신뢰 관계 형성 및 학생생활지도의 방식 변화필요
  • 아. 배움중심 수업으로의 수업 철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화와 학교문화의 혁신에 대한 학교시스템구축의 필요

2. 목적

  • 가. 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소통과 존중, 협력의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
  • 나. 학교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및 배움 중심의 수업방법 개선과 성장을 돕는평가 방식 적용
  • 다. 교사 간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적인 연구와 실천으로 함께 성장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
  • 라. 교사, 학생, 학부모가 상호 존중과 배려의 문화를 기반으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공동체 학교 형성
  • 마. 학부모의 학교 교육활동 참여와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및 지역의 다양한 인적ㆍ물적 인프라 활용을위한 협력 네트워크 구축
  • 바. 도심 외곽지역 중ㆍ소규모 행복학교 운영 모델 제시

. 2021. 추진과제별 실천계획

 [추진과제 1]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

실천과제

1-1. 민주적인 학교 운영

1-2.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문화

1-3. 학생자치활동 활성화

 

[추진과제 2] 미래 핵심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

실천과제

2-1. 학교교육과정 운영의 다양화

2-2. 배움중심의 수업개선

2-3. 배움과 성장 중심의 평가

2-4. 학생들의 꿈과 진로를 계발하는 다양한 교육활동 실시

2-5. 창의적체험활동 활성화

2-6. 교육복지 실현 및 기회균등

  

[추진과제 3]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

실천과제

3-1. 집단지성의 학습공동체 운영

3-2. 함께 성장하는 수업공동체 운영

3-3. 행복학교 나눔활동 운영

 

 [추진과제 4] 소통과 배려의 공동체학교 형성

실천과제

4-1. 안전한 학교문화 정착을 위한 체계적 교육활동 강화

4-2. 위클래스 운영

4-3.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

4-4. 안전하고 질 높은 건강 급식

4-5. 존중과 배려의 공동체 문화 조성

4-6. 학부모와 함께하는 학교 운영

4-7. 지역사회 협력 네트워크 구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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